온고 소개 _ 브랜드 개발배경

안동시티투어 동이사람들

온고 소개 _ 브랜드 개발배경

홈으로 조합소개 > 온고 소개 _ 브랜드 개발배경
안동의 다양한 관광 컨텐츠
안동의 다양한 관광 컨텐츠
  • 하회마을
    중요민속자료 122호 지정, 600년 전통의 풍산 류씨 대종택 ‘양진당’과 류성룡 선생 종택 외 초가, 한옥 100여 채 군립
  • 도산서원
    퇴계 이황 선생 생전에 성리학을 깊이 연구하며 제자들을 가르쳤던 도산서당과 퇴계 사후에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휘한 도산서원으로 나뉨
  • 유교랜드
    유교를 중심주제로 교육과 놀이시설, 복합전시체험 시설 등을 갖추고 있으며 태양각에 따라 변하는 외형의 색감과 야간 LED조명 등 현대와 전통의 어우러짐 양립
  • 안동탈춤페스티벌
    세계적 탈춤인 하회별신굿탈놀이를 현대적으로 계승하고, 안동 지역이 보유한 전통 문화유산을 창조적으로 수계
  • 안동래프팅
    낙동강의 줄기를 받아 시원하고 수려한 경관을 보유하여 래프팅 명소로 각광
  • 원이엄마
    먼저 보낸 남편을 기리며 머리카락으로 만든 미투리와 편지로 유명, 현대인에게 사랑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재사(再思)하게 하는 전설
  • 영모각
    서애 류성룡 선생 유뮬을 보존ㆍ전시, 박정희 대통령의 친필 현판 보유
  • 안동 전년대비 2013년 1분기 관광객 36% 증가
  • 안동시티투어 관련 상품 이용객 매년 상승
    하지만 프로그램 만족도가 낮아 관광객 불만 상승
    주요 관광객이 국내 수학여행 또는 소풍코스로 방문한 학생들이라 지역 특산품 구매 실적 저조
시장 현황
시장 현황 그래프
  • 한국
    • 일본의 방사능 여파와 중국의 위안화 강세로 외국인의 한국 방문이 꾸준히 증가
    • 2009년부터 매년 최소11.3% 이상 외국인 관광객 수 증가
    • 외국인 관광객중 안동 방문자 약 0.1%, 대외적인 지역 이미지 알리기에 소극적
  • 조합
    • 대외적 : 외래 관광객들에게 볼거리, 살거리, 즐길거리 등 검증된 상품을 제공
    • 대내적 : 관광 상품 제조ㆍ생산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를 통해 상호 보완적 관계 구축
    • 상품
      - 여객 상품 : 안동시티투어
      - 수예ㆍ공산품 : 한방 화장품, 도자기, 한지, 관광기념품, 동네 상품 등
      - 요식 상품 : 안동소주, 참마보리빵, 초콜렛, 안동국시, 안동간고등어, 안동찜닭, 헛제사밥, 양반상, 안동갈비, 된장찌개 등
      - 문화 상품 : 칠보체험, 안동포 길쌈체험, 농촌체험, 한옥펜션, 고전음악, 문화해설 등
    • 각 업체별로 다른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어 혼선을 빚고 있음
브랜드 개발 방향성
  • 전통과 현대의 융합
    • 역동적이고 청정한 이미지
    • 전통적 이미지를 현대화
    •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의 협동조합 이미지 표현
개발 목표
  • ‘경북관광진흥협동조합’의 Identity를 담은 통합 디자인 컨설팅
  • 다양한 상품에 사용가능한 확장성 있고 간결한 디자인
  • 다양한 제품을 통합할 수 있는 브랜드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향후 어플리케이션 확장과 매장 인테리어를 고려한 디자인
  • 상품은 다양하지만 브랜딩이 미흡하여 통합 브랜드 개발을 통해 가치 제고
  • 인프라 구축

상호 보완적 관계 구축으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통합 브랜드 시스템

조합원
  • - 관광객의 만족도 조사를 통한
    지속적 관리
  • - 조합원 간 Network 구축으로 보다
    양질의 서비스 제공
공동 브랜드
  • 테마가 있는 패키지&제품구성
  • ‘경북관광진흥협동조합’이 인증하는 제품 구성 후 브랜드개발과 함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한 이미지 가치제고를 통한 재구매 유도
이용 관광객
  • 안동에서 가장 우수한 업체(음식, 특산품, 고택 등)상품을 한 번에 소량으로 구성하여 구매 만족도 향상
브랜드 개발전략
  • Image Keyword 분류
    • Advisable Image
      : 다양한 테마로 만족도가 높은, 고객친화 능력,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 제품에 대한 신뢰
    • Build-up Image
      : 믿고 구매할 수 있는, Selection, 고급화, 안동의 전통
  • Design Essence Process
    • Essence
      : 전통과 현대의 이야기가 있는 즐거운 안동
    • Core Identity
      : 역사가 어우러진, 맛과 멋이 있는, 함께하는, 다양함이 가득한, 친근한 미소
    • Extended Identity
      : 전통적인, 풍류, 이야기, 친근한, 미소, 유쾌한, 열정, 다양한
개발 기대효과
  • 공동브랜드 개발 후
    • 공동브랜드 소지로 인해 브랜드가 없는 조합원도 브랜드가 가지는 효과를 적용받게 됨
    • 공동브랜드를 통해 지역에 대한 전문성이나 신뢰성을 부여하여 지역대표 이미지 생성
    • 새로운 패키지 개발 시 개발비용 절감
    • 마케팅 활동 시 직접적으로 홍보 효과
    • 시장 경쟁구도에서 소비자들의 태도를 좀 더 우호적으로 변화
  • 기타 소견
    • 대부분의 상품이 음식인데 반해 관광객이 오는 구간은 체험공간이 대부분이라 각 구역마다 전문 매장이 없을 시 초기 판매 성장률의 대폭적인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 것
    • 저조한 내한 외국인관광객중 안동 방문 비율(0.1%)을 올리기 위해 외국인을 위한 전담 가이드 운용, 영문 및 중문ㆍ일문ㆍ불문 등 다언어 웹사이트의 활용, SNS홍보담당을 통한 내/외국인들과 직간접적 소통
    • 공동브랜드의 적극적 사용으로 인지도 상승 필요
창닫기
안동시티투어 안내
안동여행상품
온라인예약
안동여행편의
고객센터